본문 바로가기
CAMERA/리뷰▶카메라

[니콘 D600] DX? FX? 도대체 뭐야?

by 뀰벌 2013. 1. 4.



풀 프레임 DSLR의 대중화
니콘 D600

 DSLR은 digital single-lens reflex camera의 약어로, 필름 일안 반사식 카메라인 SLR과 동일한 원리로 작동하는 디지털 카메라다. SLR과 다른 점이라면 이미지를 기록하는데 CCD나 CMOS 센서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디지털 방식을 사용해 필름을 구입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아낄 수 있고, 보관이 쉬우며, 자유로운 공유가 가능하단 특징을 지녔다.

 DSLR에 탑재되는 이미지 센서는 크기를 기준으로 크게 두 분류로 나뉜다. 하나는 35mm 필름과 동일한 크기의 풀 프레임 이미지 센서, 또 하나는 그 보다 작은 크기를 지닌 크롭 이미지 센서다. 과거 대부분의 DSLR은 35mm 필름 사이즈보다 더 작은 크기인 크롭 이미지 센서를 주로 탑재했다. 풀 프레임 센서보다 더 적은 비용으로 DSLR을 만들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엔 다르다. 현재 기술의 발전으로 반도체 수율이 높아지고, 제조 단가가 저렴해지면서 풀 프레임 센서를 탑재한 DSLR의 출시가 잦아지고 있다. 이는 니콘 D600의 탄생 배경이기도 하다. 오늘은 풀 프레임 이미지 센서를 탑재한 니콘 D600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flickr 샘플 사진 보러가기 http://flic.kr/s/aHsjD91P6d

DX? FX?

 니콘은 풀 프레임 이미지 센서를 FX포맷, 1.5배 크롭 이미지 센서를 DX포맷으로 구분한다. FX포맷은 35.9×24.0mm, DX포맷은 23.7×15.5mm 정도의 크기를 지닌다. DX포맷은 니콘 DSLR역사의 시작을 함께 했으며, FX포맷은 2007년에 생산된 플래그쉽 DSLR D3로 처음 등장했다.


FX포맷의 장점

 그렇다면 FX포맷의 장점은 뭘까?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바로 렌즈 화각을 100%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DX포맷의 DSLR은 렌즈의 본래 화각에서 1.5배를 곱해야만 실 화각이 계산되었다. 예를 들면 50mm의 화각을 지닌 렌즈는 75mm로, 24mm의 화각을 지닌 렌즈는 36mm로 사용할 수 밖에 없었다. 물론 DX포맷을 위한 전용 렌즈가 출시되긴 했지만, 이전에 출시된 니콘의 렌즈들을 제대로 사용하기엔 아쉬움이 남는 건 사실이다.



 두번째 장점은 뷰파인더 크기다. 니콘 D600은 DX포맷의 카메라보다 더 넓은 면적의 뷰파인더를 탑재하고 있다. 이미지 센서만큼 뷰파인더도 넓은 셈. 니콘 D600의 뷰파인더는  100% 시야율로 잘리는 구석 없이 모두 다 담아낸다. 세번째 장점은 화질이다. 이미지 센서가 클수록 더 많은 화소를 확보하여 기록할 수 있는  빛의 양이 많아진다. 화소수와 센서의 관계는 옥상 위에 놓인 그릇과 비교할 수 있다. 옥상의 넓이가 이미지 센서의 넓이, 그릇을 화소라고 하자. 옥상의 넓이에 따라 그 위에 놓을 수 있는 그릇의 개수 차이가 생기게 된다. 비가 내린다면, 어떤 옥상이 더 많은 빗물을 받을 수 있을까? 정답은 뻔하다.

 작은 옥상에 더 많은 그릇을 놓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럴 경우 오히려 이미지 센서에 빛 입자가 서로 부딪혀 받아들이는 양이 줄어들게 된다. 1000만 화소의 센서를 탑재한 스마트폰의 사진과 DSLR의 사진을 비교해보면 그 차이는 쉽게 느낄 수 있다.

FX포맷 & DX포맷 변경하기

 D600은 FX포맷과 DX포맷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DX포맷 전용 렌즈를 장착하면 자동으로 변환하거나, 촬영자가 DX포맷으로 변경해주기만 하면 된다. FX포맷시 사진 크기는 6016×4016픽셀지만, DX포맷으로 변환하여 촬영하면 3936×2624픽셀로 저장된다. DX포맷 설정시 뷰파인더 모습도 바뀌어 촬영하는데 도움이 되어준다.

 FX포맷, DX포맷 변경 방법은 세가지다. 촬영 메뉴에서 직접 설정해주거나, Fn버튼을 이미지 영역 선택으로 설정해주는 것이다. DX 포맷 자동 전환 메뉴를 사용하면 렌즈 종류에 따라 자동으로 포맷 형태를 바꾸게 된다. 뷰파인더 모습은 아래처럼 달라지게 된다.

상기 포스트는 니콘이미징코리아㈜와 SLR클럽에서 운영하는 Nikon D600 체험단으로 선정되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flickr 샘플 사진 보러가기 http://flic.kr/s/aHsjD91P6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