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MERA/소식&정보

니콘 DX 디카, 쿨픽스 A 등장! 그런데...

by 뀰벌 2013. 3. 5.

>> 새로운 녀석의 등장. 쿨픽스 A


며칠 전, 니콘 DX 컴팩트 디카가 출시될거란 루머를 소개한 적 있다. http://chzycamera.com/1088

루머에 소개된 사양은 다소 실망적이었다. 구형 이미지 프로세서에 렌즈 스펙이 가장 맘에 들지 않았기 때문.

그나마 반겼던 소식은 DX 포맷의 이미지 센서를 탑재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오늘. 기다리고 기다리던 니콘 DX 컴팩트 디카가 출시됐다는 소식을 들었다.

이름하야 COOLPIX A(쿨픽스 A).

니콘 컴팩트 디카 라인업인 쿨픽스에 새로운 모델이라 A라 명명했나보다.

쿨픽스 A의 모습과 사양은 아래와 같다.




>> Coolpix A 모습





>> Coolpix A 사양

센서 _ 니콘 DX CMOS센서

유효 화소수 _ 1,616만화소

렌즈 _ 35mm 환산 28mm F2.8

최단 촬영 거리 _ 약 10cm(매크로 AF)

감도 _ 기본 ISO100-3200  (확장 ISO25600 까지)

노출 _  P,A,S,M, Auto, Scene

측광 _ 멀티 패턴, 중앙부 중점, 스팟

셔터 스피드 _ 30 ~ 1/2,000초, B모드

액정 모니터 _ 3인치 약 92만 화소

메모리 _ SDXC / SDHC / SD메모리카드

동영상 _ H.264 (최대 1,920 ×1,080픽셀 / 30fps)

배터리 _ EN-EL20 (약 230장)

크기 _ 111 × 64.3 × 40.3 (mm)

무게 _ 약 299g (배터리, 메모리 카드 포함)




>> 쿨픽스 A에 대한 생각


이제 쿨픽스 A에 대한 생각을 나눠보자.

센서의 크기는 무척 맘에 든다. 왜 이런 모델이 진작 나오지 않았나 하는 아쉬움이 들 정도로 DX CMOS 센서의 탑재는 반갑기 그지없다.

화소수도 나쁘지 않다. 2천만 화소를 넘는게 요즘 하이앤드 디카들의 트랜드라지만, 취미 사진가에게는 1600만 화소로도 차고 넘친다.

또 해상력을 위해 로우패스 필터를 제거했으니 아주 선명한 화질을 기대해도 좋을 듯 하다.

단렌즈를 탑재한 이유도 막강한 화질을 구현하고자 선택한 방안 중 하나였을 것이다.


이미지 프로세서는 EXPEED 2로 구형이다. 모델명이 A인데 구형 엔진을 가져다 쓰다니. 잘못된 방향으로 흘러간 느낌이다.

확장 감도 ISO25600까지 사용할 수 있지만 실제 사용환경에서 얼마나 이로울지는 아직 확인할 방법이 없다.

못 쓸 엔진은 아니나 EXPEED3+까지 진화한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고, 발전이 있었을텐데 그걸 무시하고 EXPEED2로 오다니.

아쉬운 맘이 크다.


셔터스피드는 1/2000초를 지원한다. 이는 셔터방식이 렌즈 셔터이기 때문이다. 렌즈 셔터의 최대 속도는 1/2000초라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을게다.

후지 X100처럼 ND필터를 넣어줄지는 확인이 안된 상황이다. 만일 ND필터를 넣지 않는다면 화창한 날 밝은 조리개(F2.8)를 쓰지 못한다.


쿨픽스 A의 크기는 무척 컴팩트하다.

일반 컴팩트 디카 수준의 크기와 무게를 지녀 주머니에도 쏙 들어갈 것 같다.

DX포맷의 컴팩트 디카를 주머니에? 즐거운 상상이 펼쳐진다.


그 외 사양은 특별할 것 없는 일반적인 수준이다.

3인치 LCD에 Full HD 영상... 등등등 특이할 것 없는 사양이다.




>> 다 좋은 쿨픽스 A, 가격이 문제.


쿨픽스 A가 EXPEED 2를 탑재한 건 유감이지만, DX 포맷의 이미지 센서와 그에 최적화 된 렌즈의 조합은 분명 고화질의 사진을 만들어낼 것이다.

로우패스 필터까지 제거했으니 감히 기대해도 좋을 듯 하다.

높은 휴대성을 지닌 것도 쿨픽스 A의 장점이다.

문제는 가격이다. 해외 출시가가 1.099달러라고 한다.

환산하면 120만원선 (03년 3월 5일기준)인데 좀 높게 책정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다.

100만원 아래로 출시되어야 겨우 눈길을 줄 것 같다. 70~80만원선을 바라는건 필자의 욕심일테고.

사진만 잘 나온다면야 높은 가격도 문제될 것 없지만, 일반 소비자라면 같은 가격에 다양한 렌즈를 구비할 수 있는 미러리스카메라가 더 매력적으로 느껴질 것이다.


쿨픽스 A의 국내 출시일은 3월 말이며, 정확한 소비자는 현재 발표되지 않았다.




광학기기 전문기업 니콘이미징코리아(대표: 우메바야시 후지오, www.nikon-image.co.kr)는 자사 콤팩트 카메라 최초로 DX포맷 CMOS 센서를 탑재한 COOLPIX A를 새롭게 발표했다.

니콘 콤팩트 카메라 COOLPIX A는 DSLR과 동등한 성능의 DX포맷 CMOS센서를 탑재해 DSLR에 버금가는 고화질 이미지 촬영이 가능하다. 또 COOLPIX A 전용, 초점 거리 18.5mm(35mm 환산 28mm), 최대 개방 조리개값 F2.8의 광각 단 초점 NIKKOR 렌즈를 탑재해 풍경 촬영부터 인물 사진까지 선명한 색감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유효 화소수 약 1,616만 화소 DX포맷 CMOS 이미지 센서를 탑재했고 로우 패스 필터를 제거해 높은 해상력과 선명한 묘사가 가능하다. 화상 처리 엔진 ‘EXPEED 2’를 채용했고 상용 감도 ISO 100부터 6400까지, 감도 확장 기능을 통해 ISO 25600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1080/30p의 Full HD동영상 촬영이 가능하고 14bit 압축 RAW (NEF 형식)파일 이미지를 지원한다. 부분별로 알루미늄 합금과 마그네슘 합금을 사용해 내구성을 크게 향상 시켰다. 

COOLPIX A는 렌즈 포커스 링을 탑재해 DSLR과 동일한 조작감을 느낄 수 있다. 또 셔터 버튼을 반 누름 한 채로 포커스 링을 돌리면 곧바로 수동 조작으로 전환 되는 "메뉴얼 우선 오토 포커스"기능을 활용하면 더욱 빠른 조작이 가능하다. 블랙과 실버, 두 가지 컬러가 출시 된다.

-니콘이미징 코리아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