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PC

[레노버] E320 msata SSD 설치

by 뀰벌 2012. 3. 31.
반응형



레노버 E320 msata SSD 설치

E320, OCZ NOCTI MSATA SSD 60G를 만나다

E320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불만이라면 하드디스크 속도가 5400rpm라는 점입니다.
본래 E320에는 7200rpm 속도의 320GB 하드디스크가 탑재되죠.
그러나 제 E320엔 그 디스크의 물량이 딸려 5400rpm 속도의 500GB 하드디스크로 대체되었다고 합니다.

용량이 늘어난 점은 환영이지만, 속도는 반갑지 않았어요.
SSD의 빠릿한 속도를 즐기던 저로서는 더더욱 불만일 수 밖에 없었죠.
한동안 불만을 감춘 체, 잘 사용하고 있었어요.
느리면 어때요. 용량이 500GB인데, 다다익선이라고 320GB보단 났겠죠. 라며....

그러던 중 우연히 알게 된 msata 공구 소식!!! 두둥-
19만원짜리 msata SSD가 13만원으로 다운되어 판매되고 있더라구요.
중고가를 검색해보니 14만원.

이거다! 하며 질러버렸습니다.
예비신부님께서 버럭하셔도 어쩔 수 없어요. ㅈㅅ...

 이녀석이 그 잘난 msata SSD 

60GB를 선택한 이유는 단순합니다... 120GB를 사자니 비싸서 예비신부님께 야단 맞을 것 같고... 그렇다고 30GB를 사자니 용량이 부족할 것 같고... 해서요...





OCZ NOCTI MSATA SSD?

OCZ NOCTI msata SSD는 일반 SSD 보다 작은 크기를 지닌 SSD로, 그 크기가 100원짜리 동전보다 조금 더 커요.
msata SSD는 주로 삼성 시리즈9 같은 울트라북이나 태블릿 등에 탑재되는 하드디스크지요.
제가 구매한 OCZ NOCTI msata SSD의 액서스 속도는 읽기 280MB/s, 쓰기 260MB/s로, 제 데스크탑에 사용되는 인텔 SSD 320시리즈보다도 빠른 쓰기 속도를 지니고 있습니다.

E320은 일반 하드디스크 자리에 SSD를 탑재할 수 있지만, msata를 위한 슬롯도 함께 존재해 되도록이면 msata를 추가로 탑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뭐 이는 각자 취향에 따라 다르지만, 저는 외장 하드디스크를 들고 다니는 것보다 간편히 들고 다니는 것을 선호하기에 일반 하드디스크를 탑재한 체 msata를 추가해주기로 했어요.





OCZ NOCTI MSATA SSD 장착기

지르고 나서 얼마나 기다렸는지 모르겠어요.
쇼핑몰에서는 본사에서 늦게 보내줘서 늦게 받을 거라는데...
아시잖아요. 손이 덜덜 떨리고, 아무 일도 안되는 그 기분!!!
그렇게 기다리기를 일주일, 드디어 받았습니다!

▲ 상자는 이렇게 생겼어요.

책을 소포로 받은 느낌(?)이더라구요.


▲ 상자를 뜯어봤습니다. 상자 안에는 완충 효과를 지닌 플라스틱이 SSD를 보호하고 있었어요.

SSD 자체가 충격에 강해서인지 별 포장 없이 간단한 구성입니다.


▲ 노트북을 뒤집어서 하판을 개봉했습니다.

나사 3개만 풀면 메모리카드, 하드디스크, 무선 LAN 등을 교체할 수 있어요乃


▲ 하드디스크 자리 위에 msata 공간이 있네요.

헛, 그런데 무선 LAN 안테나가 msata 공간을 가로질러 설치할 때 신경 좀 써야겠어요.

선을 들어보니 어느 정도 여유가 있으니 별 상관은 없겠습니다.


▲ msata 공간에는 SSD를 고정시키는 나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를 먼저 풀어주세요.


▲ msata에 SSD를 장착할 땐 이 정도 각도로 꼿아주신 후, 아래쪽으로 꾹 눌러주면 됩니다.


▲ 제대로 꽂지 않고 누르면 슬롯이나 SSD에 무리가 올 것 같네요.

SSD의 금속판이 잘 보이지 않을 정도로 꾹 꼿아주신 후에 눌러주세요.


▲ 풀어뒀던 나사로 SSD를 단단히 고정시켜주세요. 

▲ 무선 LAN 안테나는 SSD 위로 지나가게 해주시면 됩니다.

잘 배치해준 뒤 하판을 조립하면 SSD 설치가 끝납니다.






OCZ NOCTI MSATA 장착 후 성능 상승!!!

msata SSD 장착 후, 윈도우7을 설치했어요.

별도 프로그램 없이 윈도우 체험지수만 체크해봤어요.

하드디스크 점수가 7.7이 나와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 )ㅋㅋㅋㅋ

아이 씬나!!!


▲ 드라이버 설치 전, 세상에...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설치 안했다고 1.0이 나오다니;;; 

▲ 위 결과에 충격 먹고 얼른 드라이버를 깔아봤어요. 전부 설치 후 측정. 엥?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네요.

알고보니 내장그래픽으로 측정했더라구요. 아무렴...


▲ 외장그래픽으로 전환 후 측정. 이제야 만족스러운 점수가 나왔네요.

하드 디스크 점수가 특히나 맘에 들어요♡





이걸로만 성능 측정하는 것으로 만족 못하겠어요.

그래서 HD Tune으로 랜듬 액세스 속도를 측정해봤네요.


과연 5400rpm 500GB짜리 하드디스크와의 비교에서 얼마나 우위에 설 것인가? 두둥ㅋㅋㅋㅋㅋ

※ 500GB 하드디스크는 포맷 후 측정 : )


▲ 5400rpm 500GB 하드디스크 측정.  

▲ OCZ NOCTI msata SSD 60GB 측정.



결과는 당연 OCZ NOCTI 승리 : )ㅋㅋㅋ

아 정말 SSD의 위력이 세삼 느껴지네요.

이토록 빠를 줄이야♡

읽기 속도만 비교해도 이만큼 차이가 나네요.

만족스럽습니다. 돈질한 것이 후회되지 않아요.






E320 + OCZ NOCTI MSATA SSD = ?

이제... 돈질한 노트북으로 열심히 일해야겠죠?
노트북도, SSD도 결코 저렴한 가격은 아니니 말이죠.
그래도 빠릿한 부팅 & 액서스 속도와 넉넉한 하드디스크 용량을 함께 누를 수 있으니 정말 만족스럽습니다.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결과물을 올리는 식으로, 더 많은 정보를 드리고 싶지만,
제 능력은 여기까지 입니다.

기회가 된다면 각종 프로그램으로 속도 테스트 후 얻은 결과치들을 포스팅해볼께요.
 
앞으로 펼쳐질 e320의 활약!!! 아 기대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선 쓰기 속도를 비교해볼께요.
오늘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 )



반응형